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보도자료] 22년 11월 주요유통업체 매출동향

by 해피튜브 2022. 12. 29.
728x90
반응형
22 11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동월 대비 8.4% 증가
- 오프라인 유통업체 8.5% 증가, 온라인 유통업체 8.3% 증가 -

 

 


<‘22 11월 기준 전년동월 대비 매출 증감률(%)>


오프라인 매출 증감률 오프라인 업태별 매출 증감률


 

 

1. 전체 매출 동향

 

 (전체 매출) 월드컵 시즌, 대형 할인 행사 프로모션 등으로 전반적인 매출 증가를 나타내면서, 오프라인 부문(8.5%) 온라인 부문(8.3%) 성장세 보였으며 전체 매출은 전년동월 대비 8.4% 상승

 

 (오프라인) 전년 대비 따뜻한 날씨로 인해 계절가전·의류 등의 판매는 저조했으나, 대형 할인행사 및 월드컵 시즌 특수 등으로 매출 증가

 

 (온라인) 물가인상으로 인한 구매력 감소로 가전/전자 등 매출 하락세 보였으나 간편식·서비스(e쿠폰, 공연·여행 상품 등) 판매 호조세 지속

 

* 오프라인/온라인 매출규모(조원) : (’22.9) 7.54 / 6.67  (’22.10) 7.60 / 7.06

 (’22.11) 7.18 / 7.60

 

<주요 유통업체의 전년동월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21 ‘22
11 12 1 2 3 4 5 6 7 8 9 10 11
전체 9.6 11.6 13.9 4.7 7.1 10.6 10.1 9.2 9.7 15.4 7.5 7.3 8.4
오프라인 4.6 10.3 18.4 3.8 6.3 10.2 9.3 9.3 12.1 14.5 6.0 6.4 8.5
온라인 14.8 12.8 9.1 14.2 7.9 11.0 11.0 9.1 7.3 16.4 9.1 8.2 8.3

 

 (상품군별 매출) 서비스/기타(19.5%), 식품(15.0%)등의 매출은 상승하였으나, 가전/문화(2.4%), 아동/스포츠(0.8%) 상품군의 매출은 하락

 

 (오프라인) 생활/가정(1.0%) 분야가 소폭 하락하였으나, 식품(13.6%)·해외유명브랜드(11.3%) 분야 등에서 매출 상승

 

 (온라인) 가전/문화(3.0%)·아동/스포츠(1.7%) 분야에서 매출이 하락하였으나, 서비스/기타(30.7%)·식품(17.6%)·생활/가정(5.3%) 분야에서 매출 상승

 

<’22 11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전체 가전/
문화
패션/
잡화
아동/
스포츠
식품 생활/
가정
서비스/
기타
해외유명
브랜드
전체
(비중,%)
8.4
(100)
2.4
(13.8)
2.7
(14.3)
0.8
(5.8)
15.0
(32.9)
2.9
(12.0)
19.5
(15.3)
11.3
(5.9)
오프라인 8.5 3.6 2.4 0.5 13.6 1.0 7.7 11.3
온라인 8.3 3.0 2.9 1.7 17.6 5.3 30.7 -

 

 

 (구매건수·구매단가) 외부활동 증가 및 물가인상 영향 등으로 모든 오프라인 업태 구매건수와 구매단가가 증가했고, 전체 구매건수(9.7%)는 증가, 전체 구매단가(1.2%)는 감소

 

<’22 11월 오프라인* 부문 구매건수ㆍ단가 증감률 (단위 : %)>

구분 전체 대형마트 백화점 편의점 SSM
구매건수 9.7 5.3 1.2 11.1 4.7
구매단가 1.2** 3.7 2.5 2.5 2.3

 

* 온라인은 구매건수를 집계하지 않고 있어 통계자료에 미포함

** 전체 구매단가(총매출액/총구매건수)의 전년동월 대비 증감률은 합계로 계산  전체 구매건수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편의점의 소액구매가 많아져, 전년동월 대비 총구매건수 증가폭이 총매출액 증가폭을 초과하면서 전체 구매단가는 감소세(1.2%)를 나타냄

 

 (업태별 매출 비중) 전년 동월 대비 온라인 매출 비중이 소폭 감소(0.1%p)

 

 오프라인 업태 중 편의점(0.8%p)·대형마트(0.1%p) 매출 비중은 늘고, 준대규모점포 유지, 백화점(0.8%p) 감소


<’21 vs. ’22 11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21 11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22 11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댓글